나의 첫인상은 어떨까?
생각하지 않은 적은 없지만
크게 염두에 둔 적도 없다.
때로는 착한 모습으로
때로는 센 사람으로
또 때로는 멋진 사람으로
그때그때 달랐다.
아주 잘 났거나
아주 못나지 않아서
한번 더 뒤돌아볼 만큼
특별하지 았은 나의 외모에
감사했다.
어릴 때는 연예인이 되고 싶었지만
언제부터인가
군중 속에 묻혀버려도 좋을
보편적 은닉이 다행스럽다.
나의 주어진 삶에 감사하고
상대의 삶도 존중하며
긍정적으로 연결된 사람관계에도
만족스럽다.
무수한 사람들과 마주한
나의 모습이
늙어 가는 나의 얼굴에
재미지게 녹아 들었으면 한다.
《첫인상이란,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서 보이는 느낌을 순간적으로 감지하고 정리하여 개인의 인지구조로 저장되는 정보자료이다..
첫인상은
개인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정보이며 인간관계의 출발점이다.
첫인상은 극히 짧은 순간에 그 사람에 대한
평가와 결론을 내린다.
상대를 통해 얻는 최초의 이미지이며,
동시에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최초의 관문이기도 하다.
옛날 선조들은 다른 사람을 평가할 때 신언서판(身言書判)을 중시했다.
시대에 따라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와 판단의 우선순위는 바뀌지만 그에 대한 결과는 같다. 경기가 좋고 잘 나갈 때는 좋은 인상을 주기 쉽고 불경기로 인해 모두가 힘들 때는 그렇지 못하다.
첫인상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인정한다면 누군가를 만나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첫인상은 준비하는 자의 몫이고, 준비하는 만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첫째는 초두 효과(Primacy Effect)다. 먼저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둘째는 대비 효과(Contrast Effect)다. 너무 매력적인 파트너와 함께 있으면, 그 사람과 비교되어 자신은 오히려 평가가 절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셋째는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다. 부정적인 특징이 긍정적인 특징보다 그 사람의 인상 형성에 더욱 강하게 작용하는 현상을 말한다.
넷째는 후광 효과(Halo Effect)다.
외모나 지명도 또는 학력과 같이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운 성격이나 내면적인 특성들도 좋게 평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다섯째는 현저성 효과(Vividness Effect)다. 두드러진 특징이 그 사람의 인상 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다섯째는 현저성 효과(Vividness Effect)다. 두드러진 특징이 그 사람의 인상 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여섯째는 방사 효과(Radiation Effect)다. 지위가 높거나 유명한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사회적인 지위나 자존심이 고양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곱 번째 악마 효과(Devil Effect)다. 열등한 외모나 부정적인 모습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도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전문가칼럼] 첫인상의 중요성과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법
![](https://blog.kakaocdn.net/dn/rEkG8/btsI78T5Ts1/h8I6n8Qdga2P3EhyQTBWIK/img.jpg)